성리학의 확산과 사회 변화

역사2

성리학의 확산과 사회 변화

유교 윤리 보급과 유교적 양반 문화

1. 유교 윤리 보급

  • 건국 초기부터 조선은 성리학 중심의 유교 윤리 보급에 노력
  • 세종 : 삼강오륜 보급 위해 '삼강행실도' 등 윤리서 편찬 / 충신과 효자, 열녀 등에게 상을 하사
  • 성종 : 국가, 왕실 행사의 절차와 그것에 필요한 의례를 다룬 '국조오례의' 편찬 / 궁중의 음악, 악기, 무용 등을 정리한 '악학궤법' 편찬
  • 사림들의 노력 : 성리학적 생활 규범을 다룬 '소학'과 가정에서 지킬 예법을 담은 '가례', '주자가례' 보급 -> 유교 예법에 따라 혼인, 장례, 조상 제사를 지내는 문화 정착
  • 이외에도, 가묘(사당) 문화 발달 / 장자 및 친가 중심의 가족 질서 확립 / 족보 편찬 증가 등이 나타남

2. 양반 중심 문화 발달

  • 유교적 사회 질서가 보편화되고 점차 확립되기 시작하면서 조선 전기 양반 중심 문화 발달
  • 문학 : '동문선'(서거정), '금오신화'(김시습), '관동별곡' 등의 가사문학(정철)
  • 그림 :  '몽유도원도'(안견), '고사관수도'(강희안), 사군자화의 유행
  • 공예 : 분청사기, 백자(16세기 이후)
  • 건축 : 초기에는 궁궐, 학교, 성문 등 -> 사림의 정계 진출 이후 서원 건립 활발, 지방에서는 정원이나 정자 등이 지어짐