세계사
불교와 자이나교의 탄생
1. 인도 사회의 변화
- 정치적 변화 : 갠지스강 유역의 전쟁 → 왕과 무사 계층(크샤트리아)의 성장
- 경제적 변화 : 철제 농기구의 확산 → 농업, 상업, 수공업 발달 → 상인 계층(바이샤)의 성장
2. 탄생 배경
- 왕·무사·상인 계층의 성장 → 브라만교의 신분 차별, 제사의식에 대한 비판 → 브라만교 중심 카스트 사회에 대한 불만 고조
3. 불교
- 교리 : 욕심과 집착을 버리고 바른 생각, 바른 행동으로 수행 지속 → 세상의 모든 번뇌와 윤회의 속박으로부터 해방 → 해탈의 경지에 도달할 수 있음을 강조
4.자이나교
- 교리 : 해탈의 경지에 이르기 위해 금욕을 해야 한다고 가르침
- 한계 : 카스트제를 비판하지만 신분 차이를 일정 부분 인정
마우리아 왕조의 발전
1. 성립과 팽창
- 기원전 4세기 알렉산드로스의 인더스강 유역 침입 → 찬드라굽타 마우리아가 수습하고 마우리아 왕조 건국
- 인도 북부 지역 최초 통일 → 이후 북부 인도, 아프가니스탄 남부, 중부 인도로 영토 확장
2. 인도의 통일
- 기원전 3세기 아소카 왕이 칼링가 정복, 남부 일부 지역 제외 인도 대부분 장악 → 인도 최초의 통일 왕조 수립
- 중앙집권정치 : 도로 및 관개시설 정비, 지방에 관리 파견, 공공시설 마련
3️. 아소카 왕의 불교 장려
- 배경 : 통일 과정에서 벌어진 전쟁의 참상에 대한 반성과 참회의 뜻으로 불교를 장려 → 불교 기반으로 통일 인도를 통치 시도
- 기반 확립 : 불교 교리 통일, 불경 편찬, 불탑 건설(산치 대탑)
- 전파 : 동남아시아 여러 지역에 전파(개인 해탈을 강조하는 상좌부 불교 발전)
4️. 쇠퇴
- 아소카 왕 사후 마우리아 왕조는 쇠퇴하고 인도 재분열
쿠샨 왕조의 발전
1️. 성립
- 마우리아 왕조 멸망 → 인도 분열 → 1세기경 이란 계통 유목 민족인 쿠샨족이 북인도에서 중앙 아시아에 이르는 지역을 장악하며 건국
2. 번성
- 중국, 서아시아, 로마를 연결하는 중계 무역으로 번성
- 카니슈카 왕 : 간다라 지방 및 인도 중부를 포함한 최대 영토 차지
3️. 쇠퇴
- 카니슈카 왕 사후 사산 왕조 페르시아 침입, 인더스강 서쪽 지역 상실 → 4세기까지 펀자브 지역 토대로 명맥 유지
대승 불교와 간다라 양식
1. 대승 불교 발전
- 쿠샨 왕조 카니슈카 왕 중심으로 불경을 모으고 중앙아시아, 티베트, 중극 등으로 불교 전파
- 부처의 신격화 : '깨달은 자'를 의미하던 것에서 예배와 기도의 대상이 됨
2. 간다라 양식
- 형성 : 알렉산드로스 왕의 인도 원정 이후 간다라 지방에 그리스인이 헬레니즘 문화 전파 → 인도 문화와 헬레니즘 문화의 융합 → 간다라 양식 탄생
- 특징 : 헬레니즘 문화(그리스의 조각기술) + 인도 문화(불교) → 부처의 모습을 형상화한 간다라 불상 제작
- 전파 : 대승 불교와 함께 비단길을 거치며 동북 아시아(중국, 한국, 일본)에 전파