세계사
봉건 사회의 형성
1️. 배경
- 프랑크 왕국의 분열 이후 바이킹(노르만족), 마자르족, 이슬람 세력의 침입 → 중앙 정부의 대처 미흡, 지방 유력자들이 직접 성을 쌓고 무장 → 기사 세력 형성
2. 주종제(주군-봉신)
- 주종 관계 : 왕과 제후, 기사까지 지배층 사이에 맺어짐
- 기사들 간의 세력 차이에 따라 주군과 봉신이 되는 주종관계 형성
- 주군은 기사에게 토지를 주어 봉신으로 삼고 봉신은 군사적 의무를 지님(쌍무적 계약관계)
- 지방 분권화 촉진 : 서프랑크 → 카페 왕조, 동프랑크 → 신성 로마 제국, 영국 → 노르만 왕조
3. 장원제(영주-농노)
- 장원 : 자급자족적 농촌 공동체, 봉신은 장원의 영주
- 주군의 간섭을 받지 않고 영주가 독자적으로 장원 운영
- 장원은 성, 교회, 경작지, 목초지, 생활시설 등으로 구성
- 봉신의 영토에서 주군의 간섭 없이 독자적 재판과 세금 징수 가능 → 지방분권적 봉건 사회 성립
- 삼포제 : 경작지를 춘경지, 추경지, 휴경지로 나눠 경작(공동 경작)
- 농노 : 장원의 농민으로 영주에게 예속 -> 결혼 및 재산 소유 O / 거주 이전의 자유 X / 노동력 제공 및 세금 납부
크리스트교의 성장
1️. 동서교회의 분열
- 7세기 이슬람 세력 확장으로 크리스트교 5대 교구 중 로마와 콘스탄티노플 교회만 남음
- 성상 숭배 금지령(성상 파괴령) -> 교회 간 파문, 로마 가톨릭(서유럽)과 그리스 정교(동유럽)로 분리
2. 교회의 성장
- 교회의 성장 : 봉건제 발달(교회의 토지 소유, 성직자 영주 존재) → 왕권 약화 → 교회가 사람들의 일상생활까지 지배
- 로마 가톨릭 교회의 구조 : 교황-대주교-주교-사제에 이르는 계서제
- 교황은 황제의 통치에 신적 권위를 부여하고 성직자들은 봉토와 신도들이 기증한 토지를 바탕으로 봉건 세력화
3. 교회의 문제와 개혁
- 교회의 세속화 : 유럽 봉건제에 성직자 편입 -> 성직자가 왕이나 제후를 주군으로 모시는 경우 증가 → 성직을 돈 주고 거래하는 등 부패
- 수도원 개혁 운동(10세기) : 수도원 중심으로 교회 개혁 운동 발생 → 클뤼니 수도원의 성직 매매 금지 운동 → 교회와 교황의 지위 상승
4. 교황과 황제의 대립
- 11세기 교황은 교회에 대한 세속 군주의 개입을 배제 시도 / 성직 매매와 성직자의 결혼을 금지하는 등 부패 척결 추진
- 카노사의 굴욕 (1077) : 성직자 임명권을 둘러싼 교황 그레고리우스 7세와 신성 로마 제국 황제 하인리히 4세의 대립 → 교황의 황제 파문 → 황제의 굴복 → 교황권 강화(교황이 종교와 세속 군주에 대한 영향력 행사)
- 보름스 협약(1122) : 교황이 성직자 서임권을 갖고 성직자는 황제의 봉신이 되기로 한 협약
- 교황권의 전성기(13세기) : 교황 인노켄티우스 3세 ‘교황은 해, 황제는 달’에 비유
크리스트교 중심의 중세 문화
1️. 학문
- 신학 중심의 학문 발달 / 철학은 신앙과 교리의 보조 학문 역할 수행(중세 초기 아우구스티누스의 교부 철학)
- 스콜라 철학 : 십자군 전쟁 이후,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의 영향을 받아 신앙과 이성의 조화 강조 ex. 토마스 아퀴나스 『신학대전』
- 교회와 수도원 중심으로 학문(신학, 법학, 수사학, 논리학 등) 연구 → 12세기 이후 대학 설립(파리 대학, 볼로냐 대학)
2. 건축
- 로마네스크 양식(10세기 말) : 두꺼운 벽과 기둥, 돔형 천장, 반원형의 아치, 어두운 내부와 벽화(피사 대성당, 피렌체 대성당)
- 고딕 양식(12세기) : 높은 첨탑과 뾰족한 아치, X형의 천장, 버팀벽, 스테인드글라스(독일 퀼른 성당, 프랑스 샤르트르 성당)
3️. 문학
- 기사도 문학 : 『롤랑의 노래』, 『아서왕 이야기』, 『니벨룽겐의 노래』 등