도덕 본성의 발현과 일반 감정의 도덕적 조절

윤리와 사상

도덕 본성의 발현과 일반 감정의 도덕적 조절

도덕 본성의 발현과 일반 감정의 도덕적 조절

1. 조선 성리학의 특징

  • 심성론과 수양론 강조 : 인간의 본성과 감정, 도덕적인 인간이 되기 위한 수양 방법을 연구함
  • 사단칠정론 : 도덕 감정인 사단과 일반 감정인 칠정(인간의 대표적인 7가지 감정, 기쁨, 노여움, 슬픔, 두려움, 좋아함, 미워함, 욕망)의 관계를 연구함

2. 이황

  • 이기불상잡 강조 : 사물의 원리가 되는 '이'와 사물이 현상적으로 존재하게 하는 재료로서의 '기'는 서로 섞일 수 없다는 것 강조 (이기불상리 < 이기불상잡) → 이귀기천 주장 (이는 귀하고 기는 천하다)
  • 이기호발설 : 사물의 존재 방식을 이가 발하고 기가 따르는 것인 '이발기수'와 기가 발하고 이가 타는 것인 '기발이승'으로 봄 (사단은 이가 드러나고 기가 이를 따르는 방식으로 드러나는 선한 도덕적 마음이고, 칠정은 기가 발하고 이가 그 위에 올라타는 방식으로 드러나는 인간의 7가지 감정임)
  • : 사람의 행동을 주재하는 마음을 항상 자각 상태로 유지하고자 하는 수양
  • 경의 3가지 종류 : 마음이 다른 것에 흔들리지 않도록 온 마음을 집중하는 '주일무적', 몸가짐과 행동을 단정히 하는 '정제엄숙', 도덕적으로 항상 깨어 있는 상태인 '상성성'

3. 이이

  • 이기불상리 강조 : 사물의 원리로서의 이와 사물의 재료로서의 기는 서로 떨어질 수 없다는 이기불상리 강조 (이기불상리 > 이기불상잡)
  • 이통기국 : 이는 보편적인 성격을 지녀 모든 것에 두루 통하는 반면, 기는 모든 것에 같지 않고 특수한 성격으로 사물에 국한된다는 것 → 즉, 이는 모두에게 같은 것으로 드러나는 반면 기는 각자 다르게 드러남
  • 기발이승일도설 : 모든 사물의 존재 방식에 있어 기발이승만 인정 (기가 발하고 이가 올라타는 형태로 보는 것만 인정, 선한 도덕적 마음인 사단과 도덕적 감정인 칠정 모두 기가 움직여서 드러나는 것임)
  • 교기질 : 수양의 대원칙, 기질을 바로잡음으로써 도덕적으로 선한 본성인 '이'를 실현할 수 있다는 것
  • 역행 : 기질을 교정하는 방법, 꾸준히 최선을 다하여 수양해야 한다는 것
  • 극기 : 역행의 구체적인 행위, 사사로운 자기 자신을 극복해야 한다는 것
  • '경'과 '성' : 수양의 방법, 경을 통해 성에 이를 수 있다는 것 (옳지 못한 방향으로 이끄는 원인인 '기질'을 바로잡도록 도와주는, 마음을 대상으로 한 수양 방법인 '경'을 통해 → 인간의 본래 선한 도덕성인 '성'에 이를 수 있음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