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윤리와 사상
모든 존재의 실체 없음과 의식 만든 현상 세계
2-4-1
동양과 한국의 윤리 사상
괴로움에서 벗어나 자비를 실천할 수 있는 길은 무엇인가?
불교의 성립 기원
기원전 6세기경 고타마 싯다르타에 의해 창시
생로병사(불교에서의 대표적 고통)를 비롯한 모든 괴로움의 원인을 깨닫고, 이를 바탕으로 원인을 제거해나감으로써 해탈과 열반에 이르는 방법을 찾고자 함
당시의 대표적인 수행 방법
: 명상과 고행 (힘든 수행)
명상과 고행 수행에 대한 문제 인식과 독자적 중도 수행으로 해탈 추구
깨달은 자를 뜻하는 부처, 석가모니가 된 후 그 깨달음을 전파함
불교의 삼보
: 부처, 불법, 승려
연기적 세계관과 삼법인
1. 연기(緣起)
연기
: 인연생기의 줄임말, 모든 것은 서로 원인과 조건이 되어 생겨나고 소멸된다는 이론으로 세상에 모든 존재하는 것들의 상호 의존성을 설명함
2. 삼법인
세 가지 진실한 가르침
제행무상(諸行無常
) : 세상에 일어나는 모든 일은 영원하지 않다는 것, 모든 것은 서로 원인과 조건이 되어 생겨나므로 영원히 스스로 존재하는 것은 아무 것도 없음 (제행무상의 원인 : 연기설)
제법무아(諸法無我)
: 불변의 주체로서의 자아가 없음, 모든 것에 불변의 본질이 없음 (제법무아의 원인 : 연기설)
일체개고(一切皆苦)
: 이 세상 모든 것은 고통(괴로움)이라는 것
사성제와 팔정도
1. 사성제(四聖諦)
네 가지의 성스러운 진리
고성제(苦)
: 현실 세계의 결과, 이 세상은 모든 것이 괴로움임
집성제(集)
: 현실 세계의 원인, 인간의 탐욕과 어리석음
멸성제(滅)
: 이상 세계의 결과, 괴로움의 원인을 제거한 이상적 상태
도성제(道)
: 이상 세계의 원인, 괴로움에서 벗어나는 길, 즉 팔정도(八正道)
2. 팔정도
이상적인 경지에 도달하게 해 주는 여덟 가지 바른 길
정견(正見)
: 올바른 시각
정사(正思)
: 올바른 생각
정어(正語)
: 올바른 말
정업(正業)
: 올바른 행동
정명(正命)
: 올바른 생활
정정진(正精進)
: 올바른 수행
정념(正念)
: 올바른 마음가짐
정정(正定)
: 올바른 정신 집중
불교 사상의 발전
1. 부파 불교
석가모니 열반 후 석가모니의 가르침과 계율에 대한 이해와 해석이 달라지면서 다양한 교파로 발전
불교 이론의 체계적 발전
이상적 인간상
: 아라한 (본래 부처를 이르는 말이었으나, 점차 부처와 구별하여 불교 수행자가 도달할 수 있는 최고 단계의 위치를 뜻하는 말로 바뀜)
2. 대승 불교
수행법
: 육바라밀 (보시, 지계, 인욕, 정진, 선정, 반야)
이상적 인간상
: 보살 (깨달음을 얻어 중생을 구제하고자 노력하는 사람)
3. 중관 사상
공 사상
: 모든 것은 인연에 따라 생겨나기 때문에 자신만의 고정적 성질인 자성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보는 사상
중도
: 고정 불변하는 '유'와 아무것도 없는 '무'라는 두 극단 모두 공한 것이므로 유와 무의 중간에서 보아야 한다는 사상
중관
: 유와 무 두 극단의 중간에서 모든 것을 바라 보아야 한다는 사상
4. 유식 사상
유식 사상
: 고정불변한 자성을 지닌 존재는 아무것도 없다고 보는 중관의 '공' 사상과는 달리, 감각하고 지각하는 마음의 작용인 '식'은 존재한다고 보는 사상
일체유심조
: 일어나는 현상과 사물 등은 모두 우리의 마음이 만들어 내는 것이라고 보는 사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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