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윤리와 사상
화쟁 사상과 선교 통합
2-5-1
동양과 한국의 윤리 사상
가장 바람직한 분쟁 해결의 방식은 어떠한 것일까?
불교의 수용
불교의 전래
: 삼국 시대에 처음 들어옴
전래 초기에는 주로 왕실과 지배층 중심이었으나, 점차 일반 백성으로 확대됨
원효
1. 일심 사상
일심
: 마음이 모든 것의 근거이고 바탕이라는 사상
열반에 이르는 것
: 마음의 문제
일심은 화쟁의 근거임과 동시에 화쟁의 궁극적 목적임
2. 화쟁 사상
화쟁
: 다양한 불교 이론 사이에 논쟁을 제거하고, 화해시킨다는 것
불교 이론 간 다툼의 원인
: 진리에 대한 무지, 자신의 이론에 대한 집착
원융회통
: 원만하고 막힘 없이 모든 것이 하나로 통한다는 것, 원융회통의 논리로 이론들 간의 다툼을 화해시키고자 함
의천
내외겸전
: 안(선종)과 밖(교종)을 함께 추구하여 진리에 도달하자는 주장
교관겸수
: 경전 공부인 교(敎)를 중심으로 선종의 수행 방법인 관(觀)을 병행해야 한다는 주장
천태종 개창
: 천태종의 수행법이 선종과 통할 수 있다고 생각함
지눌
1. 주요 특징
선종을 중심으로 선종과 교종 통합
선교 일치
: “부처가 입으로 전한 것이 곧 교(敎)가 되고, 조사(祖師)가 마음으로 전한 것이 곧 선(禪)이 된다.”
2. 돈오점수
돈오
: 단번에 깨달음, 점수: 점차적인 수행
본성이 부처와 같음을 깨닫고 습관과 버릇으로 인한 나쁜 습성을 점진적으로 수행
선오후수
: 깨침 이전의 수행은 진정한 수행이 아님
3. 정혜쌍수
선정과 지혜를 함께 닦는다는 뜻
선정
: 마음을 비움으로써 마음에 어지러움과 혼란함이 없게 하는 수양
지혜
: 마음에 어리석음 없이 사물을 있는 그대로 보는 것, 즉 세계의 실상인 연기법을 제대로 아는 것
선정이 마음의 본체를 대상으로 하는 수양이면, 지혜는 마음의 작용을 수양하는 것이므로 → 선정과 지혜는 분리될 수 없음을 주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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