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윤리와 사상
노자와 장자의 사상
2-6-1
동양과 한국의 윤리 사상
영원한 자유와 평등의 세계는 어떻게 해야 실현될 수 있을까?
도가의 성립
도가
: 춘추 전국 시대 노자로부터 성립된 사상
노자의 사상
1. 도
도
: 만물의 근원, 만물 변화의 법칙
도는 자연을 본받음 (자연의 특징 : 무위, 자연)
2. 덕
덕
: 도가 현실 속에서 구체적으로 드러난 것, 도를 따름으로써 덕을 얻을 수 있음
중요한 덕
: 무위(일체 인위적인 행위가 없는 것), 무사(사사로운 감정이 없는 것), 무지무욕(욕심 없고 순수한 것), 겸하(자신을 겸손하게 낮추는 것)
3. 이상적 삶
무위자연의 삶
: 억지로 무엇인가를 하지 않고 자연을 본받고 따르는 삶
상선약수
: 최상의 선은 물과 같다는 것, 부드럽고 약하지만 항상 낮은 곳에 처하고, 다른 사물과 다투지 않는 물의 특징을 본받는 삶
4. 이상적 인간
이상적 인간
: 자연의 질서를 따르면서 자신을 낮추어 스스로를 드러내지 않는 사람
5. 이상 사회
소국과민
: 작은 나라에 적은 백성이라는 뜻, 무위자연의 삶이 실현된 이상 사회의 모습
6. 정치 방법
무위지치
: 무위의 다스림이라는 뜻, 아무 것도 하지 않음으로써 백성들의 소박하고 평안한 삶 실현 가능
장자의 사상
1. 이상적 인간상
이상적 인간상
: 지인, 신인, 천인, 진인
2. 도의 체득 방법
심재
: 잡념을 비우고 마음을 가지런히 하는 수양, 모든 감각과 지식을 버리고 마음을 비우는 수양 → 이를 통해 마음이 비워진 '허정' 상태가 됨 → 이때 도와 하나가 될 수 있음
좌망
: 앉아서 모든 것을 잊는 수양, 자아와 대상을 모두 잊는 수양 → 이를 통해 도와 하나가 될 수 있음
3. 이상적 경지
물아일체
: 자신과 자연이 하나 되는 경지
제물
: 모든 것을 평등하게 보는 도의 관점에서 사물을 보는 것
소요
: 속세를 떠나 아무런 속박 없이 자연의 질서에 순응하며 편안하게 살아가는 절대적 자유의 경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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