윤리와 사상
아리스토텔레스의 세계관
- 목적론 : 모든 것에는 목적이 있다는 것으로, 인간에게 있어서 목적은 '좋음'을 추구하는 것 → 인간에게 있어서 최고선은 행복
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과 탁월성
1. 영혼
- 이성적 부분과 비이성적 부분으로 나뉨
- 탁월성(덕) : 각 영혼의 부분이 자신이 맡은 역할을 훌륭하게 수행해 낼 때 발휘되는 것
- 이성적 부분의 탁월함(지성적 덕) : 이성이 맡은 고유한 역할을 잘 수행해 낼 때 발휘 가능하며 지성적 덕은 교육을 통해 획득 가능
- 욕구적 부분의 탁월함(품성적 덕) : 욕구적 부분이 이성의 지시에 잘 따름으로써 발휘 가능하며 품성적 덕은 덕 있는 행동의 습관화를 통해 획득 가능
2. 품성적 덕의 특징으로서 중용
- 중용 : 품성적 덕이 지나침이나 모자람 없이 구체적 상황에 적절하게 발휘된 상태 (ex. 용기, 절제 등)
- 중용의 획득 방법 : 지성적 덕의 실천적 지혜 + 품성적 덕의 동시 발휘
- 실천적 지혜 : 욕구적 부분이 훌륭하게 자신의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품성적 덕을 발휘할 수 있도록 → 구체적인 상황에서 어떤 행동이 중용의 상태인지 알려줌
3. 주의주의
- 소크라테스의 지행일치 반대 : 소크라테스가 참된 앎이 무조건적으로 옳은 행동으로 발휘될 수 있다고 본 반면, 아리스토텔레스는 참된 앎을 이성적으로 지니고 있다고 하더라도 욕구적인 부분의 절제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옳은 행동이 불가능하다고 주장함
- 주의주의 : 품성적 덕이 발휘되기 위해서는 이성적 부분의 지휘와 감독이 필요함 (ex. 품성적 덕이 중용의 상태로 잘 발휘되기 위해서는 이성적 부분의 탁월함인 실천적 지혜가 개입되어야 함)
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 사상이 끼친 영향
1. 플라톤
- 경험의 세계를 넘어 이성을 통해 획득 가능한 보편적 세계에 대한 탐구 가능성을 확립함
2. 아리스토텔레스
- 구체적인 현실에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방법을 제시함